본문 바로가기

종목분석 한눈에 보기

[다나와] 온라인 쇼핑, 중고자동차, 중고PC, 여행, 이커머스 관련주 [종목분석 한눈에 보기]

온라인 쇼핑, 중고자동차, 중고PC, 여행, 이커머스 관련주

[주식종목기업분석 한눈에 보기, 가치투자자료]

 

- 기업개요 -

※ 2000년에 설립되었으며 2011년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컴퓨터주요부품 가격비교로 시작해 현재는 전 카테고리를 망라하는 종합 가격비교사이트로 최저가 뿐 아니라 전문적이고 다양한 쇼핑정보를 제공함. 가격비교서비스와 컴퓨터전문 마켓플레이스인 샵다나와서비스를 근간으로 한 거래연계수수료와 온라인사이트를 통한 광고수익 등을 주사업으로 영위함.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컴퓨터조달사업을 영위하는 다나와컴퓨터를 포함하여 2개사임.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9% 증가, 영업이익은 32.1% 감소, 당기순이익은 62.9% 증가. 가격비교 사업을 하는 제휴수수료 부문에서는 꾸준한 트래픽 발생 및 거래대금 성장으로 인하여 매출성장이 지속되고 있음.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앞당겨진 사회환경 변화를 감안해 소셜커머스 비즈니스의 적용과 Mobile Version으로의 사업역량 집중을 꾀할 예정.

 

 

 

 - 월봉차트 -

최근 50개월 간의 월봉차트입니다.

출처 :  농협 증권사 QV HTS NEW

 

 

- 종목시세현황 -

최근 종목시세 및 시가총액, 발행주식수를 보여드리는 자료입니다.

 

Tip  - 이 표를 이해하시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 시가총액, 발행주식수, 주가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을 간략하게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시가총액 (시총액) 란? (뜻) = 총 발행주식수 * 주가

    시가총액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현재 이 기업 전체의 가치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 발행주식수 란? (뜻) = 시가총액 / 주가

   시가총액 계산방식의 역순으로 보시면 됩니다.

   한 기업의 소유권한을 발행주식수만큼 나누어서 주주들이 소유한다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주가 (종목가, 종목시세, 종목 가격 등) 란? (뜻) = 시가총액 / 총 발행주식수 = 주식 1개의 가격

   시가총액을 발행된 주식수로 나눈 값을 주가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주가가 "비싸다.", "싸다"라는 표현을

   " 주식 1개" 시세가격이 높으면 주식이 '비싸다'라고 생각하시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심각한 착오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같은 시가총액으로 평가받는 기업이라도 발행주식수가 다르다면 주식수를 많이 발행한 기업일 수록 주가가 낮게 보입니다.

 이를 주가가 '싸다'라고 판단하시는 심각한 손실로 이어질 수 있으니 꼭 알고 넘어가셨으면 합니다.

 

예시) A기업 : 시가총액 (시총액) - 100만 원

                    발행주식수           - 100개     

                    주가 (종목 시세)    - 1만 원

 

       B기업 : 시가총액 (시총액) - 100만 원

                   발행주식수          - 10개

                   주가 (종목 시세)   - 10만 원 

 

 이처럼 기업가치가 같은 기업도 발행주식수를 늘릴수록 주가가 낮아 보입니다.

 주가가 낮다고 "이 주식은 싸다 = 이 기업가치가 낮게 평가되고 있다."라고 판단하는 오류는 없으셨으면 합니다.

 

 

 

- 주주현황 -

최근 대주주 등의 주주현황을 보여드리는 자료입니다.

 

- 매출 비중 추이 -

전년도 말 기준의 각 사업별 매출 비중을 나타내는 자료입니다.

 

 

- 재무제표 및 기간 추이 -

최근 각 연도별로 간략한 재무제표와 실적 등을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근거자료 출처 : 농협 증권사 QV HTS NEW

 

 

 

- 실적 & 컨센서스 예상 추이 -

최근 3년과 향후 3년에 대한 기업 재무제표 및 실적&컨센서스 예상 추이입니다.

Tip - 위의 재무제표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자산총계, 부채총계, 자본총계, EPS, BPS, DPS, PER, PBR" 용어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적어보겠습니다. 

 

※ 매출액 란? (매출액 뜻) = 기업 영업활동을 통해서 발생시킨 모든 수익을 말합니다.

 

※ 영업이익 란? (영업이익 뜻) = 매출액 - 매출원가 - 판관비(판매비 + 관리비)

    간단하게는 영업을 위해 발생된 비용을 매출에서 뺀 금액(이익)으로 이해하셔도 됩니다.

 

※ 당기순이익 란? (당기순이익 뜻) = 영업이익 - 영업외 비용 + 영업외 수익 + 특별이익 - 특별손실 - 법인세

    영업이익에서 영업외에서 발생된 이익과 손실, 비용, 법인세 등을 반영한 최종 수익으로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 자산총계 란? (자산총계 뜻) = 부채총계 + 자본총계

   이해를 돕기 위해 자산을 개인이 소유한 집에 비유하여 예시를 들겠습니다.

   자신이 구매하려는 아파트 6억, 그중에 대출이 4억, 순수 자기 자본 2억으로 구입하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아파트 금액 6억이 자산이고, 4억이 부채, 2억이 자본이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 EPS 란? (주당순이익) = 당기순이익 / 총 발행주식수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수익을 총 주식수로 나눈 금액을 뜻합니다.

 

※ BPS 란?(BPS 뜻) (주당 순자산가치) = 순자산 / 총 발행주식수

   순자산은 총자산에서 부채를 뺀 순수 자산을 뜻 합니다.

 

※ DPS 란? (DPS 뜻) (주식 배당금) = 기업이 배당하는 총금액 / 총 발행주식수

   한마디로 저희가 흔히 접하는 "배당금"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PER 란? (PER 뜻)(주가 수익비율) = 시가총액(시총액) / 당기순이익

   쉽게 설명하자면 지금 기업의 전체 가치를 1년 동안 벌어들인 당기순이익으로 나눈 수치입니다.

   간단한 예시를 들면, 프랜차이즈 음식점을 개점하려고 합니다.

   프랜차이즈 개점비용 10억 / 1년 예상 순수 수익 1억 = 투자비용 회수를 위한 기간 10년

   이 회수에 필요한 기간 "10년"을 "10 PER"로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이처럼 PER라는 수치가 작으면 작을수록 빠른 시간에 투자비용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점점 수익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점점 주가가 높아지고, 주가가 높아지면서 높은 PER로서 기업의 기대치를 보여줍니다.

   PER에 대한 다른 계산식으로는 "주가(주식 1개의 가격) / EPS (주당순이익)"도 있다.

 

※ PBR 란? (PBR 뜻) (주당 순자산비율) = 주가 (주당 가격) / BPS (주당 순자산가치)

   이 수치는 BPS (주당순자산가치)를 주가와 비교한 수치입니다.

   쉽게 표현하면 주식수로 나눈다는 뜻인 "주당"을 모두 지워보겠습니다.

   순자산비율 = 시가총액 / 순자산금액

   즉, 순자산금액이 기업의 총가치에 얼마 정도에 해당하는지에 대한 지표이다.

   "이 수치가 '1'이라면 순자산가치가 현재 이 기업의 총가치와 같다"라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때문에 이 수치가 '1'보다 크다면 이 기업은 현재 '순자산가치'보다 낮게 평가받고 있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 증권사별 예상 적정주가 및 투자의견 -

최근 각 증권사 별로 제시한 적정주가 및 투자의견을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출처 :  농협 증권사 QV HTS NEW

 

 

- 매물 분석도 -

최근 1년 동안 각 구간별 매물을 분석한 매물 분석도 입니다.